제휴출판사
5학년 1학기
[1~2차시] 대화의 특성 이해하기(34~39쪽)
단원차시
-
1. 대화와 공감
- [1~2차시] 대화의 특성 이해하기(34~39쪽)
- [3~4차시] 상대가 잘한 일이나 상대의 장점을 찾아 칭찬하기(40~43쪽)
- [5~6차시] 상대를 배려하며 조언하기(44~49쪽)
- [7~8차시] 서로 공감하며 대화하기(50~54쪽)
- [9~10차시] 친구들의 고민을 듣고 해결 방법 제안하기(55~59쪽)
-
2. 작품을 감상해요
- [1~2차시]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을 때 좋은 점 알기(60~67쪽)
- [3~4차시] 경험을 떠올리며 시 읽기(68~73쪽)
- [5~6차시] 경험을 떠올리며 이야기 읽기(74~83쪽)
- [7~9차시] 경험을 떠올리며 시 쓰기(84~91쪽)
-
3. 글을 요약해요
- [1차시] 설명하는 글을 읽은 경험 나누기(92~97쪽)
- [2~3차시] 여러 가지 설명 방법 알기(98~104쪽)
- [4~5차시] 구조를 생각하며 글 요약하기(105~109쪽)
- [6~7차시] 대상을 생각하며 설명하는 글 쓰기(110~114쪽)
- [8~9차시] 자료를 찾아 읽고 요약하기(115~121쪽)
-
4. 글쓰기의 과정
- [1~2차시] 문장을 구성하는 성분 알기(122~127쪽)
- [3~4차시] 쓸 내용 떠올리기(128~132쪽)
- [5~6차시] 떠올린 내용을 조직하고 글로 나타내기(133~137쪽)
- [7~8차시] 호응 관계가 알맞은 문장 쓰기(138~141쪽)
- [9~10차시] 자신의 생각을 글로 나타내기(142~145쪽)
-
5. 글쓴이의 주장
- [1~2차시]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 알기(146~151쪽)
- [3~4차시] 글을 읽고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낱말의 뜻 파악하기(152~157쪽)
- [5~6차시] 글을 읽고 글쓴이의 주장 파악하기(158~163쪽)
- [7~8차시] 근거의 적절성을 파악하며 글 읽기(164~169쪽)
- [9~10차시] 주장에 대한 찬반 의견 나누기(170~175쪽)
-
6. 토의하여 해결해요
- [1차시] 토의 뜻과 필요성 알기(184~187쪽)
- [2~3차시] 토의 절차와 방법 알기(188~195쪽)
- [4~5차시] 토의 주제를 파악하고 의견 나누기(196~199쪽)
- [6~7차시] 글을 읽고 토의하기(200~205쪽)
- [8~9차시] 알맞은 주제를 정해 의견 나누기(206~211쪽)
-
7. 기행문을 써요
- [1~2차시] 기행문을 읽거나 쓴 경험 이야기하기(212~217쪽)
- [3~4차시] 기행문의 특성 파악하기(218~224쪽)
- [5~6차시] 여정, 견문, 감상이 드러나게 기행문 쓰기(225~229쪽)
- [7~8차시] 여행지 안내장 만들기(230~233쪽)
-
8. 아는 것과 새롭게 안 것
- [1차시] 낱말의 짜임 알기(234~241쪽)
- [2~3차시] 낱말을 만드는 방법 알기(242~247쪽)
- [4~5차시] 겪은 일을 떠올리며 글 읽기(248~255쪽)
- [6~7차시] 아는 지식을 활용해 글 읽기(256~263쪽)
- [8~9차시] 새말 사전 만들기(264~269쪽)
-
9.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읽어요
- [1~2차시] 글을 찾아 읽은 경험 나누기(270~275쪽)
- [3~4차시] 글의 종류에 따른 읽기 방법 알기(276~283쪽)
- [5~6차시] 필요한 글을 찾아 정리하기(284~291쪽)
- [7~8차시] 자신만의 읽기 방법 찾아보기(292~295쪽)
-
10. 주인공이 되어
- [1~2차시] 기억에 남는 일 이야기하기(296~301쪽)
- [3~4차시] 일상생활의 경험이 잘 드러난 글 읽기(302~311쪽)
- [5~6차시] 경험을 이야기로 표현하는 방법 알기(312~318쪽)
- [7~8차시] 겪은 일을 이야기로 만들기(319~325쪽)
유튜브 URL를 통한 추가 youtube.com으로 가기
유튜브 검색을 통한 추가